YBM어학원

불라방 자세히보기(새창)

수강후기

나 20대인데 내 동년배들은 다 유선쌤 강의 듣는다.

왕기초 중국어

제목 어그로구요ㅠ
진지하게 수강 후기 남기고 싶어요.

왕기초 중국어 2달 과정 전유선쌤 반을 수강완료 했습니다. 만약 고민하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걱정말고 수강 신청 하셔도 될 것 같아요.

약간 사담을 섞어 수강후기를 시작하자면, 저는 초등학교 때(지금은 성인입니다) 한자 인증제를 딴 것이 전부일 뿐, 중국어에 대해선 문외한이었습니다. 중국어 강의는 HSK준비만 만이 의미가 있다고 알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강의를 알아보던 중 '비트로 배우는 왕기초 중국어'라는 강의를 보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비트'라는 단어가 너무 가볍게 느껴져 꺼려졌으나, 시간이 맞는 강의가 당장 이 강의밖에 없어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기술하겠지만, 2달 과정을 수료한 지금 중국인 친구들과 기본적인 실생활 문장 대화(능숙하진 않지만 진짜 가능)가 가능합니다.

꽤 긴 문장들을 쓰게 될 것 같아, 각각 <>로 중심 문장을 요약해봤습니다.

1. 중국어 쌩초보에게 좋습니다.

중국어를 아예 처음 배우시는 분 혹은 예전에 배웠지만 아예 기억이 안나시는 분들께, HSK나 회화로 바로 넘어가지 말고 기초 중국어를 배우고 시작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이 강의는 영어로 예시를 들면, 알파벳~실생활 문장 (thank you ~ how are you? 예시를 들자니 애매하네요) 까지를 다룹니다. >

처음엔 이 범위가 상당히 가벼워 보였는데 종강한 지금 시점에서 보면 기본기를 다지는 게 필수였다고 생각합니다.

실생활 문장은 사용빈도가 높습니다. 이에 따라 드라마, 영화, 노래 등 중국인들의 대화가 포함된 콘텐츠를 접하게 될 때, '들리는' 문장들이 생기게 됩니다. 처음 언어를 배울 때, 귀에 들리는 문장 혹은 단어들이 생긴다는 건 상당히 즐거운 일이며, 자연스레 '말하고 싶게' 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일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일단 말을 할 수 있게 된다면, 더 듣거나 말하고 싶다든지, 무언가를 쓰고 싶다든지, 읽고 싶다든지, 무궁무진한 가능성과 연계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2번에서 설명드릴 내용과 연계해서보면 좋을 것 같네요.


2. HSK 혹은 회화 등 초중급 단계의 강의들과 연계가 가능합니다.

<1번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알파벳 ~ 실생활 문장을 배우게 되는데, 문장들에 포함된 문법 및 그 문장들이 적용된 상황까지 같이 배우게 됩니다.>

언어를 배울때는 기초 문장 및 단어들을 직접 듣고 말해보면서 접근성을 높이고 상황에 적용해보면서 재미를 붙인 후에 읽기 쓰기를 시작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중국어를 오래 공부한 친구들에게 물어봤을 때, 중국어 문법 자체는 비교적 금방 익힐 수 있다고 하며 (아직 저는 초보라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습니다만 단지 제가 배웠던 영어 독일어보다는 입문하기 쉬웠습니다.) 기초 단계에서 문법을 '접하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 강의에서 유선쌤이 문장들에 포함된 문법들을 중간중간 꼼꼼히 집고 넘어가주시기 때문에 다음 단계의 강의를 수강함에 있어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 저때 저런 문법이 적용되어 있었지!
아, 유선쌤이 지나가면서 "~이런 문법이 적용되어 있다"고 했는데 그게 이거구나!
하는 부분들이 2달이 지난 지금만 해도 꽤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4번에서도 설명드릴 내용과 같이 중국어의 특수성 때문에 기초 중국어를, 회화를 배운다고 HSK를 미뤄두는 느낌은 아닙니다. (영어 등 다른 언어도 동일하지만 중국어는 특히 그렇습니다)

<물론 저는 다음 단계의 강의로 회화 강의를 듣겠다고 결심한 상태이지만, 많은 분들이 HSK로도 넘어가십니다. 연계성 굿.>


3. 선생님이 너무 좋으십니다 ㅜ

<우선 기초반의 선생님이신 만큼 학생들을 잘 관리해주십니다. 다른 학생과 짝 지어서 중국어 연습을 할 때도 앞에서 다 듣고 계시다가 피드백을 주시기도 하고
수업 마치고 나가기 전에 한 문장씩 말하면서 피드백을 주시기도 합니다.
또, 숙제로 음성 녹음 숙제를 내주시는데 하나하나 들으시면서 피드백 주십니다.

아 그리고 수업 외적인 부분으로 쌤자랑 하고 싶긴 한데 그냥 수강하시면서 느껴보시라고 많이는 안하겠습니다.
항상 피곤하실텐데 친절하게 가르쳐주시고
질문도 다 친절하게 대답해주셔서 질문하기 꺼려지지 않았습니다.
이게 어느정도냐면 저 같은 경우엔 베이징 여행 질문도 따로 드렸었는데 예약할때까지 신경써주셨습니다 ㅋㅋㅋㅋ
쌤 레전드 >

4. 중국어의 특수성

중국어의 특성 상 표의문자기 때문에 글자 하나하나가 뜻을 가지고 있고, 한 글자를 외웠을 때 다른 뜻을 가진 단어에 사용이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어디까지나 아직 초보인 제 생각입니다)
물론 이러한 특성 때문에 뜬금없이 글자가 사용되는 외래어 같은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글자 한 글자 외워가는 재미가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당장 기초가 없이 단어부터 외우기 시작한다면 재미가 없어서 그만 둘 확률이 높은 것 같은데, 이 강의를 들으면서 글자에서 단어 하나씩 (외운다는) 부담없이 보다 보면 어느새 익숙해져 있어서 좋았습니다.>

두 달 하면서 다른 학생들에게 들은 말이, 한 달 째에는 조금 어렵고 적응 안 됐지만 계속 성실히 임하다보면 두 달 째에는 많이 적응되어 아는 단어도 많아지고 좋았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저도 동의하구요)

<그리고 언어를 배울때는 인강보다는 현강이 훨씬 좋은 것 같습니다. 특히 중국어는 성조까지 있어 따라해보고 피드백을 받는게 필수입니다.>

5. 기타 사항
저는 제 일정상 첫 달은 비교적 일정이 규칙적이었으나 두 번째 달은 일정이 불규칙했습니다. 그래서 원래는 두 번째 달을 일정이 안정되면 들으려고 했으나, 빨리 2달 코스를 쉬지 않고, 재미가 붙은 김에 빨리 끝내고 싶었습니다.

<다행히 유선쌤께서는 10회의 수업 중 수업 녹음2회, 수업 다른 시간으로 바꿔듣기 3회 등 수업을 듣고자 하는 마음이 있으면 최대한 챙겨 들을 수 있게 신경써주시기 때문에, 무리 없이 수업을 다 챙겨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니 수업 들을 시간이 애매해서 고민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점을 고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숙제의 양은 다음 시간까지 끝내고 복습하기 적당합니다. 공부하기 위한 최소한의 양이면서도 더 공부하고자 하면 더 공부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주십니다.>


그리고 2달 코스임을 알고계시되, 너무 의식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각 달마다 진도나가는 챕터가 달라서 어느 달에 시작하든 문제 없습니다.


그리고 YBM에서 듣는 걸 꺼려하실 이유가 없습니다. 2달 듣는 동안에도 이런 저런 이벤트가 많이 소개 되었고, 실제로 참여도 했습니다. 개꿀띠입니다 ^~^



두 달 동안 많은 걸 배워가는데 수강후기 정도는 성의있게 남겨야할 것 같아서 이렇게 길어졌네요.

너무 장점만 남겨놨는데, 저한테는 단점이 없던 수업이라서... 중국어 입문 많이많이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후기가 도움이 되셨나요?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