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BM어학원

수강후기

HSK 공부는 아묻따 은비쌤과-♬ (두달 수강한 자칭 준준애제자)

박은비의 핵심저격 新HSK 4급

저는 7월과 8월 두 달 동안 금쪽같은 방학을 은비쌤과 함께 공부한 대학생입니다 :)
이 수업을 듣기 이전 6월에 2주동안 속성으로 중국어를 공부하고 7월부터 바로 은비쌤과 4급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우선 수업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본교재+워크북+단어 이렇게 크게 나눌 수 있는데요.
본교재는 선생님께서 직접 제작하신 아주 고귀한 교재입니다. 본교재 내용만 머릿속에 넣어둔다면 300점 만점에 300점은 껌일 정도인 구성입니다! 다만 두툼한 교재를 받아보는 순간 내용의 대부분이 빈칸입니다ㅇㅂㅇ 네, 수업을 들으면서 직접 채울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쓰면서 공부를 해왔던 타입인지라 다 채워져 있는 자료를 보면 집중력이 저하되는 경우가 있어 오히려 학습효과가 좋았습니다! 은비쌤께서도 학생들의 이러한 약점을 파악하시고 세심하게 구성하신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루에 나가는 진도가 엄청 많은 편은 아니지만 매일반 수업을 듣게 되었을 때 잠시라도 공부를 소홀히 하게 되면 복습해야 할 공부량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는 현상을 보게 되실 겁니다ㅠㅠ 뭐 이건 어느 공부던 마찬가지니까요! 은비쌤의 칭찬을 듣기 위해선 철저한 복습은 필수!!
다음으론 워크북입니다! 수업 시간에 본 교재를 통해 공부했던 내용을 기반으로 선생님께서 워크북 숙제를 내주십니다. 일주일에 2~3회 정도 검사를 해주시고, 오답의 경우엔 바로 답을 알려주기보다는 은비쌤께서 직접 필체로 피드백을 해주셔서 본인이 한 번 더 생각해보고 답을 고쳐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십니다. 즉, 직접 물고기를 잡아주는 것이 아닌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알려주는 방식으로 직접 학습능력을 길러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단어입니다. 매일반이던 격일반이던 학원에 올 때마다 100개씩 암기를 해오면 수업 전반 후 중간에 시험을 봅니다...! 여기서 핵심인 게 단어를 외우고 바로 시험을 보면 사실상 머릿속에 외워지진 않았는데 단기적으로 외워 쓰는 단어가 있기 마련인데 수업 중간에 시험을 보다 보니 정말 내가 외운 것과 안 외운 것이 확연하게 시험지에 나타납니당ㅋㅋㅋㅋ 단어가 100개라고 해서 절대 부담되지 않고 선생님 께서도 개인마다 수용할 수 있는 단어량이 다른 걸 알기에 이해해주신다고 말씀해주십니다.
비록 저는 7월에 강의를 들었지만 제 자신이 4급 어휘와 어법을 한 번 더 다잡고 싶어 같은 수업이지만 8월에 한 번 더 듣게 되었습니다. 8월 수업이 끝난 지금 시점에서 한 달 더 은비쌤 수업을 들으면서 공부했길 잘했다고 생각 듭니다. 한 달 더 수업을 들으면서 헷갈렸거나 몰랐던 부분을 보충하고 어휘력도 더 향상되어 이전보다 안정적인 중국어 기반이 다져진 것 같아 뿌듯하고 은비쌤께 감사할 따름입니다. 4급에 그치지 않고 5급, 6급까지 은비쌤과 같이 공부하고 싶었는데 어째서 왜 수업이 개설되지 않은건가요ㅠㅠ HSK4급 수업 뭘 들어야 할까라고 고민하시는 분들 아묻따 은비쌤 수업 꼭 들으시고 꼭 5급, 6급 강의도 개설해주세요...♥
후기가 도움이 되셨나요?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