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BM어학원

수강후기

유.학. 간 친구 보다 영어를 잘하고 싶다면 SIA 쌤 강의는 필수!

영어회화 국내어학연수_ 인생영어학교 몰입반

유.학. 간 친구 보다 영어를 잘하고 싶다면 SIA 쌤 강의는 필수!

안녕하세요. 저는 SIA 쌤 강의를 2개월 동안 듣고 있는 수강생입니다. 방학동안 영어회화 실력을 쌓고 싶어서 등록했는데, 2달이 훌쩍 지나고 개강이 다가와서 인생영어학교를 잠시 쉬어야 한다는 생각에 아쉬움이 가득합니다.

저는 일상생활에서 대화할 수 있는 수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수준 높은 대화를 할 수 있는 회화능력을 갖추고 싶었습니다. 한국말을 잘 하는 외국인은 발음 또는 말이 유창한 경우가 있고 고급 어휘를 쓰면서 보통의 한국사람 보다 표현력이 높은 사람이 있죠? 단순히 말만 유창한 경우는 많이 찾아 볼 수 있지만 우리가 흔히 말하는 ‘언어천재’라고 불리는 유명한 외국인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같은 뜻을 말하더라도 차이가 나는 이유는 논리적이고 유기적으로 문장을 이끌어가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말하는 대표적인 외국인은 방송에 많이 나오는 마크테토씨가 있습니다.그의 페이스북 댓글에는 항상 한국 사람보다 한국말 잘한다고 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제가 영어로 말할 때 마크테토씨가 한국말을 잘 하듯, 영어를 내가 그렇게 말 하는 것을 목표로 정했습니다.

인생영어 학교를 수강하고 2개월이 다 돼가는 지금, 이 목표를 완전히 이루지는 못했지만 감히 어학연수를 다녀온 것보다 실력이 향상 됐다고 자신 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광고도 보지 않고 SIA쌤 강의를 선택했던 가장 큰 이유는 2개월이라는 짧은 방학 기간 동안 오랜 시간 집중적으로 영어 공부하는 커리큘럼이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런데 강의를 실제로 들어보니 ‘지난 겨울방학에는 왜 영어공부 할 생각을 못했을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유익한 점이 많았습니다.

인생영어학교에서 배운 것들 중에서 좋았던 점 다섯 가지를 적어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같은 말이라도 다른 영어 표현 쓰기.
대화를 이어나가거나 어떤 주제에 대해서 말 할 경우에 특정 표현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문장이 단조롭고 듣는 사람이 지루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동일한 표현을 다르게 사용하여 문장을 풍성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잘 말하는 비법이죠. 예를 들면 ‘어려웠다’는 표현을 사용할 때 I had a hard time ~ing, I found it hard to~, I had difficulty ~ing, I could hardly ~이렇게 다양한 표현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여러 가지 방법으로 말하는 연습을 2달 동안 하면서 다양한 표현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로 영어식 표현으로 말 할 수 있는 사고의 전환.
한국말은 ‘정황어’라서 주어진 상황에 따라서 의미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세히 말하지 않아도 말하는 내용을 모두가 이해할 수 있죠. 반면에 영어는 ‘논리어’이기 때문에 앞, 뒤 문장의 연결이 매우 중요해서 중간 내용을 생략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한국말로 “A해서 B했고 그래서 C라고 생각했어.”를 생략해서 “C라고 생각했어.”라고 말해도 이상하지 않죠. 오히려 너무 구체적으로 말 할 경우 TMI라고 해서, 이 사람이 왜 이러지?... 라고 이상하게 생각할 수 있죠. 그런데 이렇게 한국말을 할 때 익숙했던 습관들을 영어로 그대로 표현한다면 무례한 사람이 될 수도 있다는 점! 인생영어 학교에서 이러한 습관을 고치려고 문장 만드는 연습을 많이 했고 이 문제를 극복하는 것이 저의 큰 숙제였는데 이제는 어느 정도 고쳐진 것 같습니다.

세 번째로 영어를 길게 말하기.
나는 A했다. 그러나 B했다. 그리고 C다. 이렇게 짧은 문장을 나열하여 말하는 것이 초보자가 하기 쉬운 말하기 방식입니다. that절이나 접속사를 이용해서 문장을 길게 이어서 쓰는 방법은 쉬워도 이렇게 말하는 것은 정말 쉽지 않았습니다. 주어가 반복되는 경우 and 다음에 전치사가 바로 오기도 하는데 이렇게 생략할 수 있는 것들은 생략해서 입으로 말하려고 노력한다면 좀 더 긴 문장으로 이어서 말 할 수 있겠죠? 지금까지 배운 영어 문장은 주어 동사 목적어/보어가 있었고, 문장을 만들 때 주어 동사로 다시 시작하는 것이 강박에 가까울 정도로 연습해왔기에 길게 이어서 말하는 것 역시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네 번째로 고급 표현 쓰기.
‘그 습관은 내 일상에 스며들었다.’를 표현 할 때 ‘스며들다’를 ingrained in~이라고 쓸 수 있는데 이런 표현은 자주 쓸 수 있는 표현이지만 고급 어휘집에서만 볼 수 있을 정도로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이런 표현처럼 우리가 쓰기 쉽지만 단어장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표현 중에는 ‘jumpstart, make a beeline for’ 등이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표현은 매우 고급진 표현이기 때문에 잘 익혀서 사용한다면 영어회화 수준은 높아 질 수밖에 없겠죠?

다섯 번째로 시험을 통해 확실하게 익혀두기.
인생영어 학교에서는 매일매일 training note에 그날 배운 표현을 적어도 15개를 적고, 다음날 그 문장들을 외워 와서 말하는 숙제검사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두 번을 봅니다. 중간고사에 필기시험, 말하기 시험이 진행되고 기말고사도 마찬가지로 말하기 시험과 필기시험을 칩니다. 시험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겠지만 오늘 배운 내용을 내일 기억하기도 힘들기 때문에 한 달 동안 배운 내용을 복습해서 내 것이 된다면 표현들을 까먹지 않고 입에서 말로 나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특히 말하기 시험은 주제를 정하고 그룹을 짜서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데, 한 달 동안 배운 표현들을 녹여서 문장을 만들고 사용하는 시간인데 이를 준비하는 시간은 오래 걸리고 힘들지만 회화 실력을 높이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합니다. 이런 과정이 없었다면 그날 배운 내용 잠들기 전에 까먹고 한 달이 지나면 뭘 배웠는지 조차 몰랐을 것입니다.

두 달 동안 한 번도 빠지지 않고 수업을 들었는데, 저에게는 방학 정말 잘 보냈다라고 자랑할 수 있을 만큼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영어를 공부하는 방식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였고 앞으로 영어공부의 방향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수업을 들은 지 얼마 안됐을 때, 어학연수 가도 영어회화 실력이 늘지 않는다는 말이 공감되지 않았지만 두 달이 지나고나니 SIA 쌤이 가르쳐 주시는 방법으로 공부해야만이 영어 실력이 늘 수 있다는 것을 확실히 알게 됐습니다.
대충 이해하고 단순히 소통만 하는 회화가 아닌, 내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깊은 대화가 가능한 영어회화가 진짜 회화이고,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인생영어학교에서 배우는 것처럼 부단한 노력을 해야 한다는 점을 꼭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후기가 도움이 되셨나요? 4